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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택스에서 수정세금계산서 발급방법

기업에서 사용하는 세금계산서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으면 대부분은 홈택스나 손택스를 이용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필요적 기재사항을 잘못 입력했거나 착오로 2번 교부할 수 도 있습니다. 공급가액이 변동이 생기거나 계약이 취소되기도 하고 반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당초에 교부했던 전자세금계산서의 수정이 필요할 때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수정 사유별로 홈택스에서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을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홈택스에서 수정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전 수정해야 할 사유 확인

수정해야 할 계산서가 있다면 어떤 것을 수정해야 하는지 항목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이는 수정해야 할 항목에 따라서 발급하는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 사유는 6가지로 나눕니다. 기재사항을 잘못 적어 착오 정정 해야 하거나 착오에 의하여 이중 발급을 했을 때, 그리고 내국신용장 등이 사후개설이 되었을 때,  공급가액이 변동되거나 계약이 해제, 그리고 재화나 용역이 반품(환입) 반품되었을 때를 말합니다. 수정세금계산서의 수정 사유와 발행 기한, 그리고 작성일자 수정 부분은 이전글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정세금계산서 수정사유,기한,작성일자 알아보기

 

 

홈택스에서 수정세금계산서 발급방법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수정해야 할 부분을 확인했다면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홈택스 로그인을 누릅니다.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화면

 

가지고 있는 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로그인이 완료되면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신용카드-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을 눌러 들어갑니다.

 

수정발급 계산서 조회하기

 

수정발급 화면이 뜨고 수정할 세금계산서를 조회해야 합니다. 승인 번호를 알고 있는 있을 때에는 승인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하지만 매번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 승인번호를 적어 놓지는 않기 때문에 모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럴 때에는 세금계산서 조회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수정 세금계산서 조회 화면

 

세금계산서를 조회하는 화면으로 바뀝니다. 작성일자나 공급받는 자 등록번호등을 넣고 조회하기를 누릅니다. 이전 교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정발급해야 할 세금계산서를 선택한 후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을 누릅니다. 

 

1. 기재사항 착오정정일 경우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 꼭 작성해야 하는 요소를 필요적 기재사항이라고 합니다. 공급자 사업자등록번호와 명칭, 공급받는 자 사업자등록번호,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 작성연월일 등입니다.

기재사항 착오 정정 등 선택화면

 

공급가액, 작성일자, 공급받는 자 등록번호 등의 수정이 필요하다면 기재사항 착오 정정을 눌러줍니다.

 

기재사항 착오 정정 등 수정화면

위에 화면은 기존에 교부했던 계산서 내용이 나옵니다. 이것은 당초에 교부한 내역에 마이너스로 처리하여 취소 교부하는 것입니다. 기재사항을 착오하여 작성했을 때에는 당초 발급분에 대한 취소 계산서가 자동으로 1장 발급됩니다. 

 

기재사항 착오 정정 등 새로 작성하는 화면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새로 작성하는 내역이 나옵니다. 수정해야 할 기재사항을 바꾸어서 입력해 주세요. 기재사항 수정 시에는 작성일자는 당초에 작성했던 작성일자로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수정사항을 맞게 입력했다면 발급하기를 눌러줍니다.

 

기재사항 착오 정정 등 수정 확인 팝업

 

당초에 교부한 내용과 새로 작성한 계산서를 한번 더 확인할 수 있도록 팝업창이 뜹니다.  실수하지 않도록 한 번 더 꼼꼼히 체크해 주세요. 맞게 입력됐다면 확인(인증 화면 이동)을 눌러줍니다. 

 

인증서 선택창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나 범용인증서,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로 인증을 하는 화면이 뜹니다. 인증을 완료해 주면 수정발급이 완료됩니다. 

 

2. 이중발급한 경우

착오에 의한 이중 발급 등 선택화면

 

착오로 인해 같은 세금계산서가 이중으로 교부했거나 면세분과 같이 교부대상이 아닌데 발급했을 때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착오에 의한 이중 발급 등 수정화면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의 했을 때에는 당초에 교부했던 계산서를 그대로 마이너스처리해서 취소계산서를 발급하면 됩니다. 따로 입력할 부분은 없고 금액이 맞는지 확인 후 발급하기를 누른 후 인증을 하면 완료됩니다.

 

3. 내국신용장 등 사후 개설의 경우

내국신용장 등 사후 개설의 경우 선택화면

 

내국신용장 등이 사후 개설이 되어 영세율 계산서를 발급했을 때 선택합니다.

 

내국신용장 등 사후 개설의 경우 주의해야 할 사항 팝업

 

당초에 발급한 금액이 전부가 내국신용장 등 사후 개설이 된 경우는 전액, 일부만 개설된 경우 일부금액을 눌러주세요.

 

내국신용장 등 사후 개설의 경우 수정화면

 

첫 화면에는 개설된 일부만큼 취소하는 계산서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개설된 금액만큼 공급가액과 세액을 입력합니다. 

내국신용장 등 사후 개설의 경우 수정화면 2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개설된 만큼에 금액 취소분 계산서의 금액만큼 자동으로 공급가액과 세액이 입력됩니다. 개설된 부분만큼 취소시키는 세금계산서 1장과 취소된 금액만큼 영세율로 계산서 발행 1장이 발급됩니다. 맞게 입력했다면 발급하기를 누른 후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로 인증하면 완료됩니다.

 

4. 공급가액 변동의 경우

공급가액 변동의 경우 선택화면

 

공급가액이 변동이 생겼을 때 공급가액의 변동을 눌러줍니다.

 

공급가액 변동의 경우 입력 예시 팝업

변동이 생긴 공급가액이 더 많아졌다면 증가, 줄어들었다면 감소를 눌러줍니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증감한 공급가액만큼만 추가하여 발급하는 것입니다. 공급가액이 1,000원에서 1,100원으로 늘어났다면 증가를 클릭하고 수정발행할 때는 늘어난 금액만큼 공급가액은 100원, 세액은 10원으로 하여 발행해야 합니다. 공급가액이 1,000원에서 900원으로 100원이 줄었다면 감소를 누르고 수정발행할 때 공급가액은 -100원, 세액은 -10원을 입력해야 합니다. 

 

공급가액 변동의 경우 수정화면

 

작성일자는 공급가액이 변동이 생긴 일자로 수정합니다.  변동이 생긴 만큼의 공급가액과 세액을 입력합니다. 공급가액이 100원만큼 올랐다면 공급가액은 100원 세액은 10원을 입력합니다. 공급가액이 100원만큼 줄었다면 공급가액은 -100원을 입력하고 세액에는 -10원을 입력합니다. 입력한 금액이 맞다면 발급하기를 누른 후 인증하면 수정발급이 완료됩니다. 

 

5. 계약 해제의 경우

계약 해제의 경우 선택화면

 

세금계산서 발행 후 공급하려고 했던 재화나 용역이 취소되었을 때 계약의 해제를 누릅니다.

팝업 화면

 

2012년 7월 1일 이후부터는 작성연월일을 계약 해제일로 작성하라는 안내팝업입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계약 해제의 경우 수정화면

 

계약이 취소된 건이기 때문에 당초에 발급한 세금계산서를 마이너스처리하여 불러와집니다. 여기서 수정해야 할 부분은 작성일자를 계약 취소일로 변경해 주세요.  맞게 입력이 되었다면 발급하기를 누른 후 인증해 주세요.

 

 

6. 반품(환입)의 경우

환입 선택화면

 

공급한 재화를 반품하여 환입되었을 때 환입을 눌러줍니다.

환입의 경우 수정화면

 

공급했던 재화가 일부만 반품되었다면 반품한 공급가액과 세액만금 마이너스 처리하여 발행하면 됩니다. 전체가 모두 환입되었다면 당초 공급했던 공급가액과 세액을 마이너스처리하여 집접 입력합니다. 계약의 해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작성일자는 반품(환입)이 된 날짜로 수정하여 입력합니다. 맞게 입력했다면 발급하기를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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