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기존에는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나 사업자 범용인증서를 이용해야만 가능했습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24년 6월 25일 이후 9개의 은행을 시작으로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를 발급한다고 보도했습니다. 공동인증서는 저장매체가 필요한 반면 금융인증서는 클라우드에 저장하기 때문에 어떤 PC나 모바일 환경에서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편리성이 있습니다.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 발급은행을 알아보고 발급 방법과 홈택스 이용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에 필요한 인증서 종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에 필요한 인증서 종류 |
1.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2. 사업자 범용인증서 3.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 |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 발급 가능 기관
24년 6월 25일부터 9개의 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산업은행, 새마을금고, 전북은행, 제주은행, IM뱅크 발급 가능합니다.
7월중 기업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SC제일은행에서 발급가능하며 하반기 내에 신협중앙회까지 확대될 예정입니다.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는 사업자용으로 발급가능하여 기업 뱅킹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를 발급 가능한 은행 어플이나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인증센터를 들어갑니다. 인증센터에서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 발급을 누릅니다.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 신청한 사람의 신원을 확인합니다. 입력하는 순서나 내용은 은행마다 상이합니다. 접속한 은행 아이디와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신청자의 신원이 확인되면 클라우드 계정을 생성합니다. 금융인증서는 클라우드 계정에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사업자용 금융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신청자의 신원을 확인하면서 입력한 사업자번호를 자동으로 끌고 옵니다. 신청자의 휴대폰번호를 입력하고 다른 인증서와 구분하기 위한 이름을 적어 넣습니다. 그리고 인증을 하면 클라우드 계정이 생성됩니다. 인증방법은 소유하고 있는 휴대폰 문자로 번호로 인증을 하거나 ARS인증, 등록된 OTP로 인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편한 방법으로 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문자인증을 하게 되면 안내된 번호로 인증을 하라는 문자 메세지가 옵니다. 메시지를 확인 후 확인코드를 입력하여 답장을 하면 됩니다. 전화 ARS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안내된 번호로 전화가 오면 전화의 안내에 따라 확인코드를 입력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등록된 OTP가 있다면 OTP 번호를 입력하여 인증할 수 있습니다.
문자나 ARS, OTP 중 한가지 방법으로 점유인증이 끝났다면 사용할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됩니다.
비밀번호 입력이 완료되면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발급이 완료되면 인증서 용도가 전자세금용으로 발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안내해드린 방법은 일반적인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입니다. 발행받는 기관에 따라 절차나 내용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일반적인 발급 절차를 알면 어느 기관에서든지 발급받으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홈택스나 손택스에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 등록방법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 순서 중 인증을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때 금융인증서를 선택합니다.
금융인증서비스를 시작합니다라는 창이 활성화됩니다. 사업자를 눌러주세요.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는 사업자로만 발행됩니다. 꼭 사업자를 눌러주세요.
사업자번호와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 후 문자 또는 ARS, OTP 인증 중 한 가지 인증방법을 선택합니다.
문자인증을 한 경우 안내된 번호로 문자가 옵니다. 문자가 오면 확인코드를 입력 후 문자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발급받았던 전자세금계산서용 금융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를 선택합니다.
인증서 발급 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홈택스에 전자세금용 금융인증서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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