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을 자동납부 신청을 해 놓는 경우 매월 계좌에서 자동출금되거나 카드결제가 되어서 미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를 신청하지 않은 경우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전기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전기요금을 두 번 납부하는 이중납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중납부가 발생했을 때 익월 전기요금에서 감액을 받는 방법과 환불받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요금 이중납부 이유
자동이체를 신청해 놓으면 매달 통장에서 이체되거나 카드결제로 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을 납부하는 방법은 자동이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전기세 납부하는 방법은 이전에 했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납부 방법으로 인해서 한 번만 납부하여야 할 요금이 두 번 납부될 수 있습니다. 납부하는 주체가 한 명이 아닌 경우 착오로 다른 방법으로 두 번 요금을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오전에 ARS 123번으로 전화하여 납부하였는데 오후에 다른 가족이 은행에 가서 ATM기에서 납부하는 경우입니다. 연체되었던 요금을 카드로 납부할 때 연체금액과 최근요금까지 한 번에 결제 후 자동이체에서 출금이 되기도 합니다.
이중납부 환불 신청 여부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월요금을 납부할 때에도 이중출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드 이용요금 이중출금은 따로 신청 없이 이중납부일 1일에서 3일 사이에 바로 자동으로 환불 처리가 됩니다. 하지만 전기세의 이중출금의 경우 신청을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자동 처리가 아니라 추후에 알림톡으로 이중납부되었으니 환불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익월요금에서 감액하여 결제된다는 알림톡을 보내줍니다.
이중납부 처리 방법
전기요금 이중수납의 환불은 기본공급약관세칙 제58조(이중수납 및 과다수납 전기요금의 환불)에 따라 다음 월분 전기요금에서 감액하여 정산하되 고객이 요청을 할 경우 환불 처리합니다.
1. 전기 익월요금에서 감액하는 방법
알림톡에서 온 안내메시지는 이중출금된 전기세 내역과 안내하는 기한까지 환불신청을 하지 않으면 익월 전기요금에서 감액하여 납부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다시 말하면 7월분 전기요금을 이중출금된 경우에 이중출금 여부는 8월 1일에 안내를 해주고 9월의 납부기한전까지 별도의 신청이 없다면 8월분 전기요금(실제 납부는 9월)에서 7월 전기세 금액만큼 뺀 후에 차액만금 결제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이중수납된 7월 요금보다 8월 요금이 적다면 9월분 전기세에 남은 금액만금 감액됩니다. 익월요금에서 감액하는 방법은 별도의 신청 없이 감액시점에서 맞게 감액이 됐는지 확인만 하면 됩니다.
2. 전기요금 환불 방법
이중출금된 전기세를 환불받기 위해서는 국번 없이 ARS123번으로 전화를 해야 합니다. 전화연결이 완료되면 이중수납 환불받으려고 한다고 말하면 됩니다. 이중수납 여부를 조회하기 위하여 고객번호나 주소를 알려달라고 합니다. 고객번호를 알고 있다면 고객번호를 말하고 고객번호를 모르신다면 전기세 이중 납부된 주소를 말하면 됩니다. 그리고 명의자 고객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물어봅니다. 말해준 기본 정보로 이중수납여부를 확인해 줍니다. 이때 환불을 요청하면 먼저 납부된 방법과 이중수납된 방법 순서를 조회하여 안내해 줍니다. 이중수납된 방법에 따라서 개인의 정보를 확인하여 처리됩니다. 신청 후 한국전력공사의 내부 확인 및 결제 등 절차를 걸쳐서 3일 정도 소요됩니다. 카드로 결제한 경우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한전ON 이중수납금 조회방법
한전ON홈페이지에 들어가 후 로그인을 합니다.
민원신청 - 민원신청에 들어갑니다.
이중수납을 입력한 후 검색해 주세요.
검색 결과 전기요금 이중수납금 환불 대상금액 조회가 뜨면 클릭해 주세요.
위와 같이 이중수납금에 대한 안내와 접수방법, 프로세스, 제출서류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안내 페이지가 나옵니다. 맨 아래 하단에 신청을 눌러주세요.
이미 고객번호가 등록이 되어있다면 자동으로 내역이 나옵니다. 고객번호가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고객번호나, 성명, 주소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검색된 내역을 클릭해 주세요.
선택한 고객번호가 맞는지 확인하는 팝업창이 뜹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중납부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금주 명의가 다른 경우 이중납부 환불 방법
전기 명의자가 납부 후 실제 사용자가 다시 납부한 경우 고객번호의 명의와 실제사용자의 명의가 달라서 환불 신청 시 증빙이 필요합니다. 신분증과 통장사본, 이중납부가 진행되었다는 증빙서류로 이중수납여부가 증명이 되면 이중납부를 증명한 사람에게 환불처리가 됩니다. 다시 말해서 A가 고객번호 전기 명의자이고 B가 실제사용자인 경우 B가 이중납부한 경우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이중납부가 확인되면 B에게 환불처리가 됩니다. 만약 B가 아니라 A가 이중납부여부를 서류를 통해서 증명한 경우 A에게 환불처리가 됩니다. 이는 자동이체 명의와 다른 명의로 납부했을 경우도 동일합니다.
온라인이나 ARS123번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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