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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및 PDF 저장 방법(정부 24 실제 발급 후기)

2024년 9월 30일(월)부터 정부 24에서 온라인으로 인감증명서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 신청해야 가능했지만 용도에 따라서 인터넷에서도 직접 발급이 가능하며 출력 및 PDF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정부 24에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 및 PDF파일로 저장하는 방법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온라인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및 pdf 저장방법

 

정부24에서 발급 전 유의해야 할 사항(준비)

1. 인감증명서 용도에 따른 발급 방법 

사용용도에 따라서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에서 발급이 구분됩니다. 정부 24에서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용도는 도로점용, 건축, 영업신고 및 폐업신고, 개인택시, 옥외 광고물 등 인·허가 면허 신청용, 재정보증이나 자금대부 보증등의 공증·보증용, 소송사무 청산금, 유족보상금 등 보상청구용, 주택·토지계약, 청약, 입찰참가등  계약이나 사업신청용, 경력증명용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이 불가능한 용도는 부동산 매도용, 자동차 매도용, 법원 제출용, 금융기관 제출용입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는 직접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2. 개인 인증 필요

정부 24 회원 및 비회원 모두 발급이 가능하며 1단계와 2단계의 본인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인증의 방법은 회원 로그인 방식 및 비회원로그인 방식에 따라서 1단계 인증과 2단계 인증이 달라집니다. 

 

회원의 경우

로그인(본인인증 1단계) 본인인증 2단계
공동인증서 , 금융인증서 휴대폰 본인인증
지문인증, 얼굴보안인증
간편(민간)인증 공동인증서 인증, 금융인증서 인증

 

비회원외 로그인의 경우

그외 로그인 방식 본인인증 1단계 본인인증2단계
ID/PW , 비회원, 디지털패스, 간편인증(모바일 신분증) 금융인증서 , 공동인증서 인증 휴대폰 본인인증

 

 

3. 인감도장 사전 등록

본인의 인감도장을 주소지 주민센터에 사전에 등록되어 있어야지만 온라인으로 발급 가능합니다. 사전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 정부24에서 인터넷으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인감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

정부24 온라인 인감증명서 발급하러 가기

정부 24 메인화면
출처 : 정부24

 

  •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 회원일 경우 로그인을 눌러주세요.(비회원일 경우에도 가능하며 금융·공동인증서 및 휴대폰으로 2단계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 방법 선택

 

  • 간편 인증(모바일신분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얼굴 보안인증, 비회원로그인 중 원하는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해 주세요.

 

인감증명서 검색

 

  • 메인화면에 가운데 검색창에 '인감증명서'를 입력 후 검색하세요.

 

신청하기

 

  • 인감증명서 발급신청의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유의해야할 사항

 

  • 신청 전 유의해야 할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의해야 할 사항을 확인했다고 체크한 후에 다음으로를 눌러주세요.

 

 

신청인 정보 확인

  • 신청인의 성명 및 주민번호를 환인한 후 주소지를 확인해주세요.
  • 맞게 입력이 되어있다면 대상자 조회를 눌러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인감도장이 사전 등록이 되어있어야지만 온라인발급 가능하므로 그 대상 여부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2단계 본인인증 및 발급용도, 제출처 입력

 

  • 전화번호 인증하기를 눌러서 본인인증 2단계를 진행해 주세요.
  • 편한 민간인증서 중 선택하여 휴대폰 번호 및 서비스이용동의 체크 후 인증요청 눌러주세요.
  • 민간인증서에 따라 인증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 발급용도를 선택해주세요.(필수입력사항)
  • 제출처를 입력해 주세요. (필수입력사항)
  • 증명서에 주소이동사항을 넣고 싶다면 체크하세요. 주소이동사항이 필요 없는 경우 체크를 하지 않으면 됩니다. 

 

신청하기

 

  • 2단계 본인인증까지 끝났다면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서비스 신청 내역

  • 서비스신청내역에서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서출력을 눌러주세요.

 

인쇄

 

  • 인감증명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우측 상단에 인쇄를 눌러주세요. 

 

출력 및 pdf파일 저장 여부 선택

 

  • 출력방법은 대상을 선택하여 연결된 프린터를 선택 후 인쇄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PDF로 저장하고 싶은 경우 대상을 선택하여 PDF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저장을 누른 후 저장할 위치와 파일명을 바꾼 후 확인을 누르면 PDF파일로 저장이 완료됩니다.

 

발급사실 통보 안내

  • 인감증명서가 발급이 완료되면 인증했던 휴대폰 번호로 발급되었다는 발급사실 통보 메시지가 옵니다. 

 

 

진위여부 확인하는 방법

  1. 발급사실 통보가 문자로 안내됩니다.
  2. 인감증명서 상단 16자리 문서확인번호로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정부24앱이나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를 찍어서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대리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를 대리발급은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직접 방문해야지만 가능하며 대리인의 경우 추가적인 제출서류가 필요합니다. 직접 방문하여 발급하는 방법 및 제출서류는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루었습니다.

 

인감증명서 방문발급 방법 및 제출서류 확인하기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관련 자주 하는 질문

1. 정부 24 모바일 앱에서도 발급이 가능한가요?

9월 30일(월)부터 정부 24 홈페이지에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추후 모바일 앱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2. 정부 24에서 인감증명서 발급받으려고 하는데 대상자가 아니라고 나와요. 대상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경우 인감도장이 사전에 등록되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대상자가 아니라면 인감도장이 등록되어 있지 않아 온라인으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번거로우시더라고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인감도장을 등록해 주세요.